글번호
57079

2021.01.29.(금) - <불안의 시대 디아스포라의 삶, 돌봄, 그리고 연결망> 국제학술회의

작성일
2021.04.15
수정일
2021.10.13
작성자
이춘호
조회수
425

BK21 국제이주와 디아스포라 혁신인재교육연구단은 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와 공동으로 오는 1월 29일(금) 아래와 같이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합니다. 


국제학술대회는 <불안의 시대 디아스포라의 삶, 돌봄, 그리고 연결망>이라는 대주제로 4개 대륙 10개국(한국, 영국,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미국, 아르헨티나,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카자흐스탄)에서 40여 명의 관련 전문연구자들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총 5개 세션으로 진행되는 이번 회의의 주요 의제는 ‘디아스포라적 상상력을 통한 COVID-19와의 공생’, ‘디지털 디아스포라’, ‘디아스포라, 시민권과 팬데믹’, ‘디아스포라적 상상력과 창의적 참여’ 외에 신진연구자 발표로 구성됩니다. 


COVID-19로 인해 인류는 일상의 변화와 함께 위축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질병은 새로운 갈등과 배제의 축을 형성하며 인류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그간 인간중심의 세계관을 넘어 질병을 포함한 사물 및 자연 등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통한 상생의 관계 모색이 더욱 절실해졌습니다. 이처럼 불안의 시대 속에서 디아스포라는 위축과 해체 그리고 재이동이라는 위기를 나름의 방식을 통해 극복하고자 다양한 실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각국의 연구결과 공유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기존 언어와 문자중심의 연구 방법이 아닌 영화, 실험적 전시, 게임, 그림, 애니메이션 등 새롭고 창의적인 연구 방법을 통한 이주 연구를 소개하고 이에 대해 상호 토론하는 장도 준비했습니다. 


아울러, 이날 국제학술대회에서BK21 국제이주와 디아스포라 혁신인재교육연구단과 아르헨티나 한국학회(Argentine Association of Korean Studies)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위한 온라인 양해각서(MOU)도 체결될 예정입니다. 


- 아 래 - 


가. 일시: 2021년 1월 29일(금) 09:30~18:00 

나. 대주제: '불안의 시대 디아스포라의 삶, 돌봄, 그리고 연결망' 

다.주최: BK21 국제이주와 디아스포라 혁신인재교육연구단 

라. 주관: 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 

마. 참여방법: ZOOM 접속 또는 유투브 실시간 방송 (접속 링크 첨부 파일 참조)

첨부파일